2016년 5월 24일 화요일
천상의 노래 [비노바바베]~
천상의 노래 [비노바바베]일상의 이야기로 읽는 인도 철학의 꽃이라 불리어지는 는 이제 인도뿐 아니라 세계의 많은 사람들의 정신적 지침서가 되고 있다. 줄여서 라고도 부르는 이 작품은 ‘신이 부르는 노래 또는 가르침’이라는 뜻을 담고 있다. 산스크리트어로 쓰여진 고대 인도의 대서사 가운데 깊은 철학과 영성, 신성성을 체현한 시 부분을 마하바라타의 편찬자로 알려진 비아사가 가려 뽑은 것이다. 기타의 외형적 골격은 크리슈나와 그의 자제인 전사 아르주나 사이에 이루어진 대화 형식이다. 하지만 내용적으로는 인간 안에 있는 두 가지 본성, 즉 선과 악 사이에 벌어지는 전쟁을 서술한다. 700여 구의 시로 표현된 기타는 형식적 특성상 다양한 해석이 가능하다. 이 책은 인도의 성자로 일컬어지는 비노바 바베가 1932년 둘리아 감옥에서 수감 중인 죄수들에게 강의를 기록한 것이다. 따라서 여타의 가 지닌 해석적이고 학술적인 면보다는 일상을 통해 깨닫고 실천할 수 있는 내용으로 엮어져 누구나 쉽게 읽을 수 있게 되어 있다. 특히, 이 책은 인도인의 정신적 지도자이자 걸어다니는 성자로 추앙받고 있는 비노바 바베의 깊은 영성적 통찰과 어우러져 많은 이들에게 감동을 주고 있다.를 들려주는 성자, 비노바 바베무엇보다도 이 책의 가장 큰 가치는 위대한 성자의 내면적 깊이를 통해 를 만난다는 것이다. 서문에서 밝혔듯 비노바 바베는 정치가도, 철학자도, 사회개혁가도, 혁명가도 아니다. 그는 처음부터 끝까지 신의 사람이다. 인간을 섬긴다는 것, 그것은 그에게는 신과 하나가 되고자 노력했으며, 삶의 매 순간에 자신의 과오를 지워내기 위해 애쓰고 신이 자신을 가득 채우도록 하기 위해서 그리고 자신을 신의 도구로 만들기 위해서 진력했던 사람이다.간디도 ‘인도가 독립하면 처음으로 국기를 게양할 사람’이라고 말한 바 있는 그는 브라만으로 태어났으나 청소하는 일, 똥 치우는 일 등 궂은 일을 마다하지 않았다. 그는 13년 동안 인도 전역을 걸어다니며 ‘부단’운동을 벌였고, 오직 사랑의 힘으로 부자들을 설득시켜 스코틀랜드 크기의 땅을 헌납받아 가난한 이들에게 나누어주게 함으로써 세계를 놀라게 했다. 그것은 인류 역사상 처음으로 사랑의 방법을 통하여 사회혁명과 재건을 실현시킨 것이었다.비노바 바베는 가장 훌륭하게 자기 실현을 이루어낸 인물이다. 인도인은 물론 세계인의 성자가 된 그의 목소리를 통해, 모든 시대를 초월하여 인류가 가지고 있는 가장 심오한 영적인 저작으로 손꼽히는 를 듣는 것은 인종이나 종교, 국적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들에게 소중한 가치로 다가올 것이다. 그래서 그는 “를 읽어가노라면, 우리는 자연의 성전 안에 있다는 느낌, 많은 아름다운 광경들을 보면서 거대한 숲을 거닐고 있다는 느낌을 받게 될 것입니다”라고 말한다.5장에서 우리는 상상과 물음을 통해 한 인간이 완벽한 사다나, 즉 완벽한 길과 함께 카르마, 비카르마, 아카르마를 향하여 얼마나 높이 비상할 수 있는가를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카르마는 천박한 것입니다. 자신의 의무(스바다르마)로서 행해진 우리의 모든 행위에는 마음의 행위가 수반되어애만 하는 것이지요. 마음을 가르치기 위해서 수행된 행위는 비카르마입니다. 비카르마란 특수한 카르마, 혹은 교묘한 카르마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카르마와 비카르마는 둘 다 필요한 것입니다. 그리고 그 두 가지를 수행해 나가면서 우리는 아카르마의 기초를 놓게 됩니다. 5장에서 우리는 아카르마 가운데서 카르마와 산야사(행동의 포기)가 어떻게 하나가 되는가를 살폅보았습니다. 6장의 첫머리에서 신은 카르마-요가 수행자의 입장이 산야사 수행자의 입장과 다른 것처럼 보이기는 하지만, 그것들은 전혀 다르지 않은 같은 것이라고 다시 한번 말씀하십니다. 차이는 사물을 보는 방식에 있을 뿐입니다. 그 이후 장들의 목적은 5장에서 서술된 상태에 도달하는 길을 발견하기 위한 것입니다.(/ p 135~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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